본문으로 바로가기

2023년 11+12호

2023 November + December
CU NEWS
1
‘제8회 금융의 날 기념식’에서 임직원 및 조합원 7인 표창 수상
제8회 금융의 날 기념식 수상자
제8회 금융의 날 수상자 명단

신협중앙회가 10월 24일 여의도 63빌딩 컨벤션센터에서 개최된 ‘제8회 금융의 날 기념식’에서 신협 직원과 조합원 등 총 7명이 표창을 수상했다. 금융위원회는 금융에 대한 국민 관심을 높이고 금융 부문 종사자들을 격려하기 위해 매년 10월 마지막 화요일을 법정기념일인 ‘금융의 날’로 정하고, 기념식을 개최하며 저축·투자, 혁신금융, 포용금융 유공에 기여한 개인 및 단체에 대한 포상을 실시하고 있다. 금융의 날 기념식은 올해로 8회째를 맞이했다.

이날 기념식에서 신협은 포용금융으로 지역사회 발전에 이바지하고 저축과 투자로 금융활동의 모범이 된 임직원 및 조합원 7인의 수상자를 배출했다.

포용금융 부문에서 표창을 수상한 신협 임직원들은 코로나19 피해기업 지원, 지역사회 봉사 및 후원 활동 활성화, 소속 지역 금융기관 최초 평일 야간·주말 창구 운영, 장학 사업, 자영업자를 위한 각종 여신·마스크 지원 및 카드 단말기 수수료 면제 캠페인 시행, 장애인 직업재활원 봉사 및 금융교육 지원 등 다양하고 지속적인 포용금융 활동을 실천해 신협의 대내외적 이미지를 향상하고 지역사회 발전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았다.

저축·투자 부문에서 표창을 수상한 조합원들은 사업체를 운영하여 발생하는 수익을 지속해서 사회 소외 이웃들에게 기부하고, 성실한 납세 활동을 하는 등 지역사회 곳곳에서 모범을 보여왔다.

김윤식 신협중앙회장은 “신협 직원과 조합원들이 제8회 금융의 날에 그동안 포용금융 주자로 지역사회 발전에 이바지한 공로를 인정받아 표창을 수상한 것을 진심으로 축하한다”라며, “신협은 서민금융의 동반자로서 앞으로도 지역민들과 상생하며 지역 경제의 발전에 기여하고 서민들의 삶에 활력을 북돋워 줄 수 있도록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일 것”이라고 말했다.

2
신협 김윤식 중앙회장 IRU 이사 연임

신협중앙회는 10월 3일부터 10월 6일까지 독일 본에서 개최된 ‘제15차 국제라이파이젠연맹(International Raiffeisen Union; IRU) 연차총회’에 한국신협을 대표해 참석했다. 이번 연차총회에서 김윤식 신협중앙회장이 국제라이파이젠연맹 이사 연임에 성공하며 세계 신협 속 한국신협의 위상을 증명했다. 연차총회에서는 포럼과 총회가 진행됐다. 포럼에서는 기후·에너지문제, 국제신협 전문지식 등을 주제로 한 교육이 진행된 가운데, 독일 에너지 협동조합청의 벤자민 단네만과 비아노바 협동조합의 라인하르트 셰크 관리이사 등을 초청하여 유럽 전역에서 핵심 안건으로 논의되는 기후변화 및 에너지문제와 관련하여 전문 강의가 진행됐다. 김윤식 신협중앙회장 겸 국제라이파이젠연맹 이사는 “괄목할 만한 성장을 이룩한 한국신협에 대한 세계신협 리더들의 관심으로 이사직 연임을 하게 된 만큼, 자랑스러운 한국신협의 대표자로서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국제라이파이젠연맹 이사 김윤식 중앙회장단
3
신협-뱅크몰, 주택담보대출 모집업무 제휴 체결

신협이 최근 오픈한 리온브랜치를 통해 주택담보대출 비교 플랫폼 ‘뱅크몰’과 대출모집업무 위수탁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 이를 통해 급변하는 시장 환경에 대응 및 신규 판로를 확보하는 등 신협만의 새로운 비즈니스를 모색하고 있다. 이번 업무 협약을 통해 뱅크몰은 고도화된 알고리즘을 바탕으로 신협 주택담보대출 판매를 중개한다. 고객이 뱅크몰 앱(APP)에 관련 정보(담보 위치 등)를 입력하면 최적의 조건을 찾아 신협의 주택담보대출 상품을 추천하고, 한도와 금리 등 높은 정확도의 상품정보를 신속하게 제공할 예정이다. 아파트 외에도 빌라, 주거용 오피스텔도 신청할 수 있고 주택 구입자금, 생활자금 등 소비자의 목적에 따라 상품을 비교할 수 있다. 정인철 디지털금융부문장은 “양사 간 전략적 파트너십을 바탕으로 고객에게 정확하고 신뢰도 높은 상품 정보와 함께 다양한 편익을 제공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뱅크몰
4
신협사회공헌재단, ‘온세상 나눔캠페인’ 실시 역대 최다 신협 동참

신협사회공헌재단이 10월 14일부터 전국 신협과 함께 관내 에너지 취약계층에게 난방용품과 생필품 등을 전달하는 ‘온세상 나눔캠페인’을 추진한다. 이 캠페인은 본격적인 동절기 추위가 오기 전 한파에 취약한 에너지 취약계층을 미리 발굴해 각 가정에 이불, 온열 매트 등 난방용품을 직접 전달하며 보살피는 신협의 대표 나눔 캠페인이다. 신협재단은 올해 6억 5천만 원 상당의 난방용품 1만 3천여 개와 생필품, 건강식품 등을 담은 어부바박스 1만여 개를 에너지 취약계층에 전달한다. 특히, 올해는 역대 최다인 전국 672개 신협이 캠페인에 동참한다. 신협과 임직원들은 다양한 봉사활동을 펼치며 지역사회 내 에너지 취약계층에게 온기를 나눌 계획이다. 신협재단 김윤식 이사장은 “신협은 나눔을 통한 사랑의 온기가 전국 각지로 확산되며 모두가 더불어 사는 따뜻한 사회를 만들기 위해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온세상 나눔캠페인 홍보사진
5
신협, 와흘메밀마을에서 ‘제주천년돌담길 완공식’ 개최

신협중앙회가 10월 12일 제주특별자치도 조천읍 와흘리에서 ‘신협-와흘메밀마을 제주천년돌담길 완공식’을 개최했다. 이날 완공식에 김윤식 신협중앙회장, 강익상 와흘리장, 조경근 제주돌담보전회장이 참석한 가운데, 약 150명의 내외빈과 함께 새로운 전통 제주돌담길의 완공을 축하했다. 이번 행사는 제주돌담의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 등재 후원 및 제주돌문화의 가치 확산을 위해 추진된 ‘신협 제주천년돌담 릴레이 쌓기’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진행됐다. 신협은 제주돌담보전회와 협력해 와흘리 마을공동체 소유 메밀밭에 1km 길이의 제주돌담길을 쌓았으며, 전국의 신협 제주연수단 1,000명이 프로젝트에 동참했다. 돌담길은 메밀밭을 상공에서 바라봤을 때 ‘와흘’이란 글자로 보이도록 만들어져 와흘메밀마을이 관광객들이 많이 찾는 지역 명소로 가치를 더할 수 있도록 했다.

제주천년돌담길 완공식 사진
6
신협, 필리핀·리투아니아 신협 방한연수 진행

신협중앙회가 최근 리투아니아신협연합회와 필리핀신협연합회 임직원을 초청해 방한연수를 진행했다. 9월 25일 리투아니아신협연합회 임직원 34명은 동서울신협을 방문해 동서울신협 임직원과 교류하며 양국 간 신협 현황에 관한 주요 내용을 공유했다. 이어 조합 객장 운영형태, 대조합원 서비스 방식 등 운영전략에 대한 의견을 교환했다. 지난 10월 10일에는 동남아시아 신협 간 네트워크 확대를 위해 필리핀신협연합회 임직원 36명이 참석한 방한 교류가 은평신협에서 진행됐다. 필리핀신협연합회 임직원들은 은평신협을 찾아 사무소, 문화센터, 대강당 등 신사옥을 차례로 둘러보며 은평신협의 경영 전략을 알아보는 시간을 가졌다. 특히, 은평신협이 지역사회를 대상으로 운영 중인 다양한 사회공헌활동과 함께 지역 주민과 조합원을 대상으로 운영 중인 문화센터의 350여 개 문화강좌에 높은 관심을 보였다.

리투아니아신협연합회 직원들과 동서울신협 지원들
7
신협, ‘디지털 선도조합 워크숍’ 개최

신협중앙회가 지난 10월 24일~25일 양일간 충남 부여군에 위치한 롯데리조트부여에서 ‘2023년 제2차 디지털 선도조합 워크숍’을 개최했다. 이번 워크숍은 신협의 디지털 선도조합 담당자 25명이 참여해 디지털 마케팅을 우수하게 활용한 사례를 공유하며 선도조합 간 네트워크를 강화하고, 디지털 마케팅 패러다임 변화에 맞춘 핵심 전략을 논의하기 위해 추진됐다. 워크숍에서는 ‘디지털 마케팅을 통한 고객가치 창출’을 주제로 한 강의, 디지털 마케팅 선도조합 사례 공유, 디지털 선도조합 자치 활동을 진행했다. 금융권 내 비대면 이용 고객을 위한 맞춤 관리가 중요해짐에 따라, 워크숍 참여자들은 조합 경영 전략 수립에 기반이 되는 데이터 분석 연구 과제를 발굴하고, 향후 데이터 활용 방안에 대한 아이디어를 자유롭게 나눴다. 또한, 조합에서 수행하는 단순 반복 업무를 자동화(PRA)해 업무 효율을 높일 수 있는 방안도 함께 논의했다.

워크숍 현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