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2023년 7+8호

2023 July + August
CU NEWS
1
신협, 행복 내비켜세요! TV 광고 ON-AIR

신협이 배우 조보아와 함께하는 ‘행복 내비게이션’ 캠페인의 신규 TV 광고 ‘행복 내비켜세요 송’ 편을 지난 6월 1일에 공개했다. 신협의 전년도 행복 내비게이션 1차 캠페인이 모든 국민들의 행복으로 가는 인생길이 안전하고 쉬웠으면 하는 바람을 담아, 쉽고 안전한 인생길을 안내해 주겠다는 평생 어부바의 의미를 담았다면, 이번에 온에어되는 2023년 2차 캠페인은 행복한 인생의 변곡점인 출산, 육아, 은퇴, 노후의 시기에 모든 서민의 행복한 인생을 위해 신협이 금융으로서의 역할과 힘이 되겠다는 메시지를 담았다.

이달부터 온에어되는 ‘행복 내비켜세요 송’ 편에서는 조보아가 부르는 버전의 어부바 송을 만나볼 수 있다. 신협의 얼굴 조보아와 마스코트인 어부바 캐릭터들이 “행복 내비켜세요”라는 메시지와 함께 협동조합으로서의 신협의 포용금융 가치를 전달하고, 더욱 젊고 트렌디한 분위기와 친근한 이미지로 신협에 대한 시청자 친밀도를 높일 계획이다.

김윤식 신협중앙회장은 “6월부터 공개된 ‘행복 내비게이션’ 캠페인 신규 TV 광고에서 신협이 추구해 온 ‘상생’과 ‘동행’의 가치를 담고자 했다”며, “서민, 중소상공인, 자영업자 모두를 ‘평생 어부바’하며 행복한 삶의 길을 안내하고자 하는 신협의 진정성이 잘 전달되기를 희망한다”고 전했다.

한편, 신협은 작년 7월 신협의 브랜드 모델로 배우 조보아를 발탁하고 모 TV 프로그램에서 존중과 배려로 시장 상인들을 대하는 모습이 신협의 가치와 잘 맞았다며 발탁 이유를 밝혔다. 조보아는 올해 8월 방영을 앞둔 드라마 ‘이 연애는 불가항력’에서 활기찬 공무원 이홍조 역을 맡았으며, 앞으로도 다양한 활동을 이어가며 자신만의 매력을 선보일 계획이다.

2
제민신협 직원들, 버스정류장서 쓰러진 60대 CPR로 살려

지난 5월 2일 오후 4시경, 제주시 이도일동 제민신협 본점 앞 버스정류장에서 여성 A씨가 의식을 잃고 쓰러졌다. 같은 시각 우연히 버스정류장 인근을 지나던 제민신협 홍석준 감사실장은 즉시 A씨를 향해 달려가 상태를 확인하고, 주변에 있던 시민에게 119 신고를 부탁했다. 이어 사무실에 있던 진성용 상무에게 전화해 상황을 알렸고, 전화를 받고 달려온 진 상무는 의식과 호흡이 없던 A씨에게 CPR을 시행했다. 다행히 119 구급대가 도착하기 전 A씨는 호흡과 의식을 되찾았다. 제민신협 진성용 상무는 “방화관리자를 맡다 보니 CPR 등 교육을 받을 기회가 많았다. 또한 조합원 중 고령자가 많다 보니 혹시 모를 상황에 대비해 온 것도 있다. 무엇보다 홍석준 실장이 빠르게 판단해 전파해 주면서 우리 직원들이 모두 각자 자신이 할 수 있는 가장 적절한 조치를 할 수 있었다”고 전했다.

3
성금 1억 원 기탁으로 실의에 빠진 산불 피해 강원 지역민 어부바!

신협사회공헌재단이 지난 4월 강원도 강릉에서 발생한 산불 피해복구를 지원하기 위해 성금 1억 원을 전달했다. 5월 11일 강원도청에서 진행된 전달식에서 한숙자 신협중앙회 이사, 이도식 신협강원지역협의회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재단은 김진태 강원도지사에게 산불 피해지역 복구와 이재민 생활 안정 지원을 위해 마련한 성금을 전달했다. 재단이 전달한 성금은 강원지역 신협 및 임직원이 자발적으로 모금한 5,515만 원이 포함되어 있다. 모금에 참여한 강원지역 36개 신협과 140여 명의 임직원은 피해 지역민의 신속한 일상 회복을 기원하는 마음을 담았다. 김윤식 신협사회공헌재단 이사장은 “예기치 못한 대규모 산불로 피해를 보고 실의에 빠진 지역민에게 위로를 전하며, 조속한 피해 복구로 일상이 빠르게 회복되길 바란다”며, “신협은 앞으로도 재난·재해로 위기에 처한 지역사회와 지역민을 위해 필요한 역할을 성실히 수행하겠다”고 전했다.

4
창립 63주년 기념 ‘선구자 추모식’ 개최

신협은 신협 63주년을 맞아 지난 5월 12일 대전 유성구 소재 신협중앙연수원에서 ‘선구자 추모식’을 개최하고, 한국 신협운동의 개척자인 고(故) 메리 가브리엘 수녀와 고(故) 장대익 신부를 추모했다. 김윤식 회장을 비롯한 전국 신협 임직원 220명이 참석한 이날 추모식에서 신협은 혼란스러운 금융시장에서도 한국신협을 아시아 1위, 세계 4위의 신협 선진국으로 이끌 수 있었던 신협운동의 정신을 되돌아보고 선구자들의 헌신과 열정을 이어 나갈 것을 다짐했다. 김윤식 신협중앙회장은 추모식사를 통해 “선구자분들이 가졌던 지역에 대한 관심과 사랑은 우리에게 단순한 ‘구호’가 아니라 우리 임직원 마음속에 자리 잡고 있는 ‘본질’임을 기억하자”며, “선구자들의 도전과 개척정신은 앞으로도 우리가 계승하고 지침으로 삼아야 할 신협의 가치”라고 말했다.

5
직접 찾아가는 전문가 ‘소상공인지원 자문위원’ 위촉!

신협이 지난 5월 22일 대전 서구 신협중앙회관에서 ‘제3기 신협 소상공인지원 자문위원 위촉장 수여식’을 개최했다. 신협은 이번 수여식에서 ▲경영진단 및 마케팅, ▲세무/회계, ▲인사/노무, ▲금융 컨설팅, ▲푸드스타일·메뉴 개발 등 5개 분야별 전문가 10명을 선정해 소상공인지원 자문위원으로 위촉했다. 위촉된 전문가들은 ‘소상공인어부바플랜’의 일환으로 시행하는 ‘2023년 소상공인 경영 자문서비스’ 전문가로 활동한다. 이들은 1:1 현장 방문 및 전화 상담을 통해 소상공인·자영업자 조합원들이 자생력을 가질 수 있도록 맞춤형 경영 컨설팅을 제공할 예정이며, 활동 기간은 2024년 12월까지이다. 김윤식 신협중앙회장은 “신협은 소상공인들의 자생력을 강화하고 지역경제를 활성화하는 데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금융협동조합으로서 상생을 위한 다양한 지원을 아끼지 않으며 서민과 소상공인을 든든히 어부바하겠다”고 전했다.

6
체크카드와 함께하는 ‘온뱅크’ 신규가입 이벤트

모바일뱅킹 앱 ‘온(ON)뱅크’의 가입자 수가 출시 3년 만인 2022년말 2백만 명을 돌파했다. 이에 따라 신협은 오는 7월 14일까지 감사이벤트와 우수모집인 프로모션을 진행한다. 감사이벤트는 온뱅크 신규 가입 및 체크카드 발급 이용자를 대상으로 경품을 지급하는 이벤트로, 당첨된 온뱅크 이용자들에게 GS25 모바일상품권, 신세계 모바일상품권 등의 선물이 지급된다. 우수모집인 프로모션을 통해 온뱅크 추천인 실적을 기준으로 우수 임직원 총 52명에게 시상금을 수여한다. 한편, 신협 온뱅크는 장소나 시간에 구애받지 않는 간편한 모바일 통합플랫폼으로, 상호금융권 최초로 비대면 조합원 가입 및 탈퇴가 가능하고, 출자금 계좌개설이 가능하다. 또한 공인인증서 사용을 최소화하여 사용자의 편의성을 극대화한 앱이다. 2020년 1월 출시 이후 6개월 만에 예·적금 총액 1조 원을 돌파하는 등 지속적으로 월평균 6만여 명의 신규 고객들이 유입되고 있다.

7
기업 최대 규모! 국가무형유산 전승활동 후원약정 체결

신협이 지난 6월 12일 신협중앙연수원 대강당에서 문화재청, 문화유산국민신탁, 국가무형유산 전승자와 ‘국가무형유산 전승활동지원 후원약정식’을 진행했다. 신협과 문화재청의 국가유산 사회공헌 협력사업 일환으로 마련된 이번 후원약정은 전통문화 보전을 목표로 신협이 전승취약 국가무형유산의 전승 지원을 확대하기 위해 실시됐다. 지원 대상은 전승취약종목 국가무형유산 34명(기능 17종목, 예능 5종목)으로, 전국 신협지역협의회가 참여해 마련한 후원금의 지원 규모는 6억 5천만 원이다. 지난해 9월, 국가무형유산 6명(기능 5종목, 예능 1종목)에 지원했던 1억 2천만 원과 올해 지원 금액을 합산한 신협의 지원 규모는 총 7억 7천만 원이다. 국가무형유산 분야 기업 사회공헌 중 최대 규모다. 김윤식 신협중앙회장은 “국가무형유산 후원사업 확대를 통해 후대에 문화유산을 온전히 물려주고 우리 전통문화의 가치를 계승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