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60주년 기념사

신협중앙회장 김윤식 사진

신협중앙회장 김윤식

협동의 가치, 그리고
새로운 100년

2020년, 신협운동이 60주년을 맞이했습니다.

신협은 서민들의 사회·경제적 지위 향상을 위해 1960년 시작된 이래 유일한 순수 민간 주도의 자율적인 협동조합운동으로 자리매김하고 있습니다. 이후 수많은 난관을 극복하 며 성장을 거듭해 현재 전국 883개 조합, 자산 100조 원, 이용자 1,300만 명 규모의 서민금융기관으로 발돋움했습니다. 이는 118개국 중 미국, 캐나다, 호주에 이은 세계 4 위, 아시아 1위의 규모입니다. 세계 각국으로부터 민간주도 협동조합운동의 대표적인 성공사례로 평가받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이처럼 눈부신 한국신협운동의 성장과 발전은 1,300만 이용자 여러분의 사랑을 바탕으 로 지난 60년간 서민과 사회적 약자를 위한 협동정신과 가치에 역점을 둔 결과입니다. 신협은 이윤 추구에 골몰하는 금융기관보다는 비영리 사회적 협동조합이라는 본령에 충 실하며 60년을 한결같이 그늘진 곳에서 소외되는 서민들의 든든한 금융동반자로서 사 회적 소명을 다해 왔습니다.

지금 우리는 새로운 출발점에 서 있습니다. 이제 한국신협은 지난 60년 동안 쌓아온 신 뢰와 전문성을 토대로 이웃에게 사랑을 전하고 조합원께 희망찬 미래를 제시하여 풍요 로운 인생을 만들어가는 금융동반자로서 함께 할 수 있도록 온 힘을 다하겠습니다.

우리가 씨를 뿌려 크게 성장시킨 ‘신협’의 가치가 100년이 넘게 뻗어 나가길 기대합니 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