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보도자료

신협 지원받던 전주한지조합, 성장하여 신협재단에 기부

  • 작성자 총관리자
  • 등록일2022.01.20
  • 조회수120

보도자료, 배포부서 : 신협중앙회 홍보본부, 글로벌금융협동조합의 꽃 따뜻한 신협 든든한 중앙회







신협 지원받던 전주한지조합, 성장하여 신협재단에 기부




- 18() 전주한지협동조합, 신협사회공헌재단에 300만원 기부

- 신협의 지역특화사업 모범사례 전주한지협동조합... 매출액 3년만 16배 성장




신협중앙회(회장 김윤식, 이하 신협)는 지난 18() 전주한지협동조합이 신협사회공헌재단에 300만원을 기부하는 기부금 전달식을 가졌다고 밝혔다.


이번 전주한지협동조합 기부금 전달식은 신협의 지역특화사업 지원을 받은 전주한지협동조합이 성장하여, 오히려 신협에 기부금을 전달하는 등 두 기관의 동반성장을 보여줬다는 점에서 그 의미가 남다르다. 신협과 전주한지협동조합의 인연은 지난 2018년 신협, 전주시, 전주한지사업협동조합이 체결한전통한지 활성화 및 지역특화산업 육성을 위한 상호협력 협약에서 시작됐다.


전통한지 활성화를 위한 신협의 전폭적인 지원으로 20186천만 원에 불과하던 전주한지협동조합의 연 매출은 20193억원을 돌파했고, 2021년에는 연 매출 9.2억을 기록, 신협 지원 3년 만에 매출액을 16배 이상 올렸다.

연도별 전주한지협동조합 매출내역

연도

2018

2019

2020

2021

매출액

0.6억 원

3억 원

4.1억 원

9.2억 원

비고

지원 전

지원 후


신협은 한지생활화를 위해 전주한지 생활용품 연구개발 등을 지원했다. 또한, 사회공헌사업과 전통한지를 연계함으로써전주한지협동조합이 본연의 가치를 수행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해 주고, 전통한지가 지닌 사회적 가치를 공유·확산하는 등 다양한 방식으로 자생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신협과 전주한지협동조합의 행복한 콜라보-전주한지 생활용품개발


신협은 전주한지협동조합과 함께 한지비누, 한지마스크팩, 한지호일, 천년동안 보존가능한 한지 상장 용지&케이스, 명함·결재판 등을 개발하여 생활화했다. 또한, 한지를 안감으로 하는 방역용 KF-94 한지마스크 개발을 지원하였고, 천연 소재로 유해물질 없이 소각되는 한지수의 및 수맥차단 침대시트 등을 개발해 유니크한 한지스토리텔링을 만들었다.


한지 벽지·판지를 활용한 취약계층 어린이 주거환경 개선으로 사회적 가치 실현


또한, 취약계층 어린이 가정의 주거환경개선을 돕는 신협의 대표적인 사회공헌활동인 신협 행복한집 프로젝트한지벽지·장판지를 이용하여 지난 3년간 전국 200가구의 주거환경 개선을 지원했다.


이는 전주한지협동조합의 매출 증대와 더불어 사회적기업 본연의 활동을 수행할 수 있는 기반이 되었고, 문화재청 산하 4대 궁과 종묘에 전통창호지를 제작 납품하는 등 공익적 활동을 인정받아 지난 20218월 문화재청으로부터 예비사회적기업으로 선정되었다.


신협중앙회 김윤식 회장은 신협은 전주한지협동조합을 지속적으로 지원하는 한편, 지역사회와 상생을 위한 지역특화사업 추가 발굴과 지원으로 지역 사회 속 신협의 역할을 확대해나갈 것이다.”고 말했다.

 

첨부 : 사진 1




사진설명 (전주한지협동조합 기부금 전달식)

(좌측부터 임현아 한지사업지원센터 실장, 최동호 전주한지협동조합 상무이사,

김윤식 신협중앙회 회장 , 김선태 한국전통문화전당 원장 )

첨부파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