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2022년 9+10월호

일교차가 큰 가을,
면역력을 높여 주는
버섯 밥상

면역력 향상에 좋은
베타클루칸 듬뿍

버섯은 풍부한 식이섬유와 면역력을 높이는 베타글루칸 성분을 풍부하게 가지고 있어 면역력 강화에 뛰어난 대표적인 식품이다. 다당류 성분인 베타클루칸은 수용성이라 물에 잘 녹기 때문에 말린 표고버섯을 물에 불리거나 삶아서 조리할 때는 그 물을 버리지 않고 마시는 것이 좋다. 버섯은 요리에 넣는 것도 좋지만 건조된 버섯을 물에 끓여 마시면 버섯에 농축되어 있던 영양분을 제대로 섭취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체내에 빠르게 흡수된다.
표고버섯
표고버섯에는 비타민 B₁, B₂, D 등이 풍부한데 특히 비타민D는 햇빛에 말리는 동안 더 많이 생성된다. 또한 다당류가 풍부하게 들어 있어 우리 몸의 방어 기능을 높여 각종 질병으로부터 보호해주는 역할을 한다. 이런 성분은 면역력 증가와 암세포 증식 억제 효능이 있어서 의약품 소재로도 활용되고 있다.
상황버섯
상황버섯에 특히 많이 들어 있는 베타글루칸은 항체를 생산하는 세포 개수를 늘리고 면역세포를 활성화한다. 이는 분자 구조로 되어 있어 물로 가열해야만 우러나오는 특성이 있다.
능이버섯
감기는 면역력이 약할 때 가장 쉽게 나타나는 증상이다. 비타민, 아미노산, 유리당, 균당 등을 풍부하게 함유한 능이버섯은 면역력을 강화해 감기가 들지 않도록 보호해준다. 기관지에도 좋아서 특히 목감기 예방에 좋다.
석이버섯
오래 전 궁중에서는 석이버섯을 자양강장제로 만들어 먹었다. 석이버섯은 지로포르산이라는 성분을 함유해 면역력을 높이고 피로회복에 도움을 줄 뿐만 아니라 소화 기능도 좋은 영향을 준다.

표고버섯으로
따뜻한 중국식 수프 만들기

입맛이 영 신통치 않은 날, 영양 많은 표고버섯으로 중국식 수프를 만들어 먹으면 좋다. 한 끼 식사로 부족함이 없는 데다 부드럽고 따뜻해서 먹기 편하고 컨디션을 회복하는데 도움을 줄 것이다.
[재료]
표고버섯 5~7개, 팽이버섯 약간, 마늘 1~2쪽, 실파 3대, 달걀 1개, 치킨스톡 2컵, 물 1컵, 식용유 한큰술, 굴소스 한큰술, 간장 한큰술, 녹말물 4큰술, 후춧가루 한꼬집
[만드는 법]
01. ‌ ‌실파는 4cm 길이로 자르고, 마늘은 편으로 썬어 놓는다.
02. ‌표고버섯은 밑동을 제거한 다음 적당한 크기로 자르고, 팽이버섯도 준비해 둔다.
03. ‌볼에 달갈을 푼다.
04. ‌팬을 달군 다음 식용유를 두르고, 마늘과 실파 절반 가량을 넣어 향이 올라오도록 볶는다.
05. ‌④에 치킨스톡, 물, 굴소스, 간장을 넣어 중불에서 끓이다 표고버섯을 넣어 약불에서 뭉근히 끓이다 표고버섯을 넣어 약물에서 뭉근히 끓인다.
06. ‌‌풀어든 달걀을 ⑤에 조금씩 부어준다.
07. ‌‌녹말물을 붓고 잠깐 끓여서 걸쭉해지면 남은 실파와 팽이버섯을 넣은 뒤 후춧가루를 뿌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