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2022년 5+6월호

조합원과 함께
더 큰 꿈을 향해 나아가다 구좌신협

올해 창립 48주년을 맞은 구좌신협은 소규모의 농·소형 조합이다.
대부분의 조합원은 지역 주민과 인근 세화오일장의 상인들로,
이들과 임직원이 하나되어 지역의 발전과 공동체의 행복을 일구어 나가고 있다.
Interview
보러가기
조합연혁
조합연혁
1974.02.24. 설립
1979.09.01. 조합 사무실 이전
1985.11.18. 회관 신축 이전
1995.12.31. 자산 100억 달성
2008.12.31. 경영평가 최우수 조합 선정
2009.12.31. 건전성 최우수 조합 선정
2010.12.31. 수익성 최우수 조합 선정
2012.12.31. 건전성 최우수 조합 선정
2015.12.31. 자산 300억 달성
2019.05.30. 조합 사무실 전체 리모델링 공사 진행
2018.12.11. 구좌읍 장애인 지원협의회 업무협약
2020 제주지역 신협 종합경영평가 대상 수상
신협 종합 경영평가 우수조합 선정(전국3위)
2021 제주지역 신협 종합경영평가 최우수상 수상
전국군별 종합경영평가 우수상 수상
조합규모
조합규모
총 직원수 7명
이사장 강창협
조합원 수 4,300명
자산 773억원
문창신협 조합원

창립48년, 지역주민,
조합원들과 함께하다

1974년 설립, 창립 48주년을 맞이한 구좌신협은 제주도 구좌읍에 위치한 농·소형 조합으로서, 임원 9명과 직원 7명이 안정적이고 내실있는 조합으로 이끌어가고 있다.
세화읍 주민들, 세화 오일장 상인들과 오랜 기간 함께 해 온 구좌신협은 현재 자산 773억원 조합원 4,300명의 규모로 성장했으며 안정적인 경영을 지속한 결과, 2020년 제주지역 신협 경영평가 대상 수상, 전국 신협 종합 경영평가 우수조합 선정, 2021년 제주지역 신협 종합경영평가 우수상, 전국군별 종합경경평가 우수상 등의 성과를 거두고 있다.
구좌신협은 지역의 주민들과 따뜻하고 소중한 관계를 맺고 가족처럼 함께하며 다양한 사회공헌 활동을 진행해 지역의 발전에도 한 몫을 담당하고 있다.
“우리 조합이 지금까지 성장한 것은 우리 임직원들이 화합된 마음으로 조합 발전을 견인해 왔기 때문입니다. 또한 지역 주민들과 조합원들이 많은 도움을 주셨기 때문에 지금까지 성장해왔다고 자부합니다.” 강창협 이사장의 말이다.

직원들과의 적극적인 소통, 조합 발전의 원동력

구좌신협은 중소형 조합으로, 대형 조합들에 비해 많은 자산을 가지고 있지는 않지만 제주의 민속시장인 세화 오일장과의 유대, 능력 있는 직원들을 자산으로 갖추고 있는 만큼 더 큰 성장을 꿈꾸고 있다.
강창협 이사장은 “제가 구좌신협의 이사장을 맡은 지 8년째입니다. 처음 이사장 맡을 때는 비상임 이사장이었습니다. 이사장에 취임한 후 직원들과의 적극적인 소통을 통해 조합의 발전을 꾀했습니다.” 라고 설명했다.
강 이사장은 이사장에 취임한 후 직원들과의 소통을 위해 개인상담과 위크숍을 진행하며 직원들의 적극성을 끌어냈다. 또한 제주 지역의 대형 조합들을 찾아 그들의 마케팅 전략을 함께 분석했다.
적극적인 직원들의 노력은 구좌신협의 성장을 이끌었고 강창협 이사장은 취임 1년만에 상임이사장이 됐다.
또한 코로나19 상황의 어려움 속에서도 2020년 제주지역 신협 경영평가 대상을 수상, 전국 신협 종합 경영평가에서 우수조합 선정 등의 성과를 거두었다. 조합원과의 소통에도 집중해 2021년 제주지역 CS 모니터링 1, 2차 결과, 29개 조합 중 1위를 차지하기도 했다.

어린이, 어르신 돕는 전천후 사회공헌 활동에 집중

구좌신협은 구좌읍 관내 지역상권 활성화를 위해 다양한 사회공헌 활동을 진행하고 있다. 자영업자들을 지원하는 소상공인 지원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으며 구좌읍 장애인 지원협의회와 업무협약 후 2019년 이후 지속적인 후원 및 김장봉사 활동을 진행하고 있다.
구좌읍 관내 경로당에 물품을 지원해 어르신들의 여가 생활을 돕고 있으며, 매월 1회 전 직원이 세화리 거리정화 활동과 지역 환경정화 활동 등을 펼치고 있다.
올해는 차상위계층 학생 4명을 선정해 매월 40만원씩 후원하고 있다. 구좌신협은 이들이 18세가 될 때까지 지속적으로 지원해 지역의 인재로 성장하는 것을 도울 예정이다.
이러한 사업 중 구좌신협에서 가장 우선으로 뽑는 사회공헌 활동은 신협 어부바 멘토링 사업이다. 조합은 구좌 지역 해바라기 아동센터와 결연을 맺은 후 금융교육, 협동교육, 신협 견학, 경제 골든벨, 진로 체험 등 다양한 활동을 진행하여 금융 지식뿐만 아니라 협동을 통해 아이들의 꿈을 키워 나갈 수 있도록 돕고 있다
“아이가 미래입니다. 성장하는 아이들의 행복을 위해 우리 모두 노력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 끊임없는 후원과 봉사가 뒷받침되어야 해요. 이렇게 성장한 아이들이 지역을 위한 인재로 성장하고 또 다시 다른 아이들을 돕는 선순환이 이루어지기를 바랍니다.”
구좌신협은 아이들을 위한 활동 외에도 지역의 어려운 어르신들을 위한 봉사 활동 기회를 마련하기 위해 노력 중이다.

임·직원, 조합원이 하나 되어 성장하는 조합

지역과 조합원을 어부바 하겠다는 마음으로 한 발 한 발 나아가고 있는 구좌신협은 지역의 주민들과 조합원들의 멋진 삶을 위해 더 큰 꿈을 키우고 있다.
창립 50주년을 기점으로 자산 1,000억의 조합으로 성장하는 동시에 더 나아가 전국 신협 종합 경영평가에서 대상을 받을 수 있는 조합을 목표로 임직원이 하나가 되어 노력 중이다.
이에 진행 중인 봉사 및 사회공헌활동을 지속적으로 실천하고 조합과 조합원이 함께 성장할 수 있는 나눔 경영에 집중하고 있다.
“구좌 지역의 주 농산물인 당근처럼 건강하고 활력 넘치는 조합이 되겠습니다. 조합원과 상생하며 서민금융기관의 역할을 충실히 수행하는가 하면, 지역 최고의 금융기관으로 변화와 혁신에 집중해 지역 사회와 조합원의 행복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도전을 통해 성취한 경험
혹은 계획
이 있다면?

강창협 이사장
변화와 혁신을 통한 도전 2020년 제주지역 경영평가 대상 수상영예를 이어 2022년 전국 종합경영평가 대상 도전과 함께 제주지역 협의회장의 역할인 제주지역 신협 발전에 온 힘을 기울일 것이다.
부석종 전무
산티아고 순례길을 완주하고 싶다.
오은숙 부장
과거에 도전하다가 도중에 포기한 적이 있는 공인중개사 자격증에 다시 도전해 보고 싶다. 조합원님에 대한 세무 상담 및 기타 업무에도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한다.
김기선 과장
‘미라클 모닝’ 도전! 반복적인 일상에서 벗어나 새로운 나로 거듭나기 위한 ‘미라클모닝’을 시작하여 건강, 행복, 인간관계 등에서의 삶의 질을 개선하고 싶다.
강경희 대리
바쁘다는 핑계로 하루에 15분 책 읽는 것도 힘들 때가 있다. 그래서 나의 도전은 1개월에 책 한 권 읽기로 도전해 보려고 한다.
문용주 주임
올해의 나의 도전 결혼과 함께 내 집 마련의 꿈을 이루는 것
고문기 서기
2021년 지난 여름 건강검진 후 다이어트를 실행하여 5개월에 걸쳐 25kg 감량했다. 올해는 다이어트 후, 유지까지 도전할 예정이다.
고수현 서기
꾸준한 운동과 철저한 식단관리로 이십대의 마지막을 장식할 바디프로필에 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