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2022년 3+4월호

여신업무에서
SNS 홍보까지,
전천후 만능맨
‘남광주신협
이형곤 서기의 하루’

2019년 하반기 공동채용으로 입사한 이형곤 서기는
남광주신협에서 여신 업무를 맡고 있다.
최근에는 남광주신협의 홍보에도 나서며 유튜브,
네이버 블로그, 카카오채널로 다양한 조합원들을 만나고 있다.
입사 2년 4개월 차, 조합원들을 위한 다양한 업무로
눈코 뜰 새 없이 바쁜 이형곤 서기의 하루를 해피스토리가 따라가 봤다.
<이형곤 서기의 하루>
이형곤 서기 남광주신협
입사 2019년 11월 1일
특징 ‌입사 3년 차, 여신 업무에 유튜브 채널
‘신협맨-남광주신협TV’를 맡고 있는 ‘전천후 만능맨’
am9 ~ am10
Step 1. 업무 교육
“주로 여신 담당 선배님으로부터 오늘 배워야 할 업무에 대해 교육을 받고,
교육 받은 내용을 바탕으로 자료를 정리합니다.
처음 배우는 업무이기 때문에 낯선 부분이 많지만,
교육 시간만큼은 더욱 집중해서 제가 얻어가야 할 내용을 메모하고 복습하고 있습니다.”
pm2 ~
Step 2. 조합원님과 만나다
“수신 창구가 바쁘다면 수신창구를 맡아
조합원님들이 궁금한 상품에 대해 상담해 드립니다.
조합원님께 맞는 상품을 적극 추천해드리면서,
조합원의 만족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pm4 ~
Step 3. 본격 홍보 업무 시작!!
“퇴근 직전까지 본격적으로 홍보업무가 시작됩니다.
부지런하게 생각을 해내고 좋은 아이디어는 메모 해놓는 습관을 들이고 있습니다.
가끔은 조합원님 상담하다가도 좋은 아이디어가 떠오를 때가 있어요.
그때는 최대한 조합원님 응대를 집중해서 마무리하고,
조합원님이 가시면 바로 메모지 들고 떠오른 아이디어를 기록해 놓는답니다.”
어부바가 '우와~ 정말 대단해'라고 말한다
Q _ 신협에서 진행하고 있는 업무는 무엇인가요?
제가 신협에서 맡고 있는 업무는 여신 업무입니다. 올해 처음으로 여신업무로 인사발령은 받았는데요! 이제 여신업무를 시작했기 때문에 모르는 것이 많지만, 꾸준하게 노력해서 많은 조합원님에게 좋은 여신 상품을 전달할 수 있는 직원으로 성장하고 싶습니다.
또한 저는 홍보 업무도 하고 있습니다. 유튜브, 네이버 블로그, 카카오채널을 관리하면서 콘텐츠를 만들어내서 남광주신협을 홍보하고, 남광주신협을 이용해 주시는 소상공인 분들의 사업장을 홍보하는 일을 하고 있습니다. 홍보 업무 특성상 굉장히 많은 시간이 소요되지만, 많은 분들이 공감해주고 남광주신협을 한번이라도 더 알아봐 주시고 이용해 주시는 것에 대해 뿌듯함을 느끼고 있어요!
Q _ 자신의 하루 일과를 간단히 소개한다면?
아직 혼자서 여신업무를 하기에 무리가 있기 때문에, 여신 담당 선배님에게 업무에 대한 교육을 받고 있습니다. 또한 제가 작년까지 수신업무를 맡았기 때문에, 수신 창구가 바빠지면, 수신 업무도 가끔 도와드리고 있습니다. 그리고 시간 여유가 되면 집중해서 홍보업무를 보고 있습니다.
Q _ 하루 중 가장 바쁜 때는 언제인가요?
제가 네이버 블로그를 통해 처음 홍보를 시작했을 때 애칭을 셜록으로 시작해서 몇몇 선배님들이 셜록이라고 불러주세요 ㅎㅎ 금융회사 특성상 딱딱한 분위기일 수 있는데, 그 가운데에서 즐거움을 주는 하나의 요소로 생각하고 즐겁게 받아들이고 있습니다.
Q _ 회사 내에서 별명이 있으신가요?
사실 금융업무의 특성상 하루 중 언제가 가장 바쁘다고 특정지어 말씀드리기가 어려워요. 조합원님 또는 고객님이 많이 오실 때가 가장 바쁜데요, 매우 바쁠 때는 다른 생각은 하지 않고, 최대한 빠르고 친절한 서비스로 남광주신협을 방문해 주신 조합원님과 고객님의 만족을 위해 노력합니다.
Q _ 신협에서 근무하시면서 기억에 남는 일이나 보람 있으셨던 일이 있으신지요.
홍보를 통해 적금을 완판했던 기억입니다. 2021년 남광주신협에서 슬기로운 적금생활이라는 적금 특판을 진행했습니다. 저는 그때 상품을 홍보하고 진행될 이벤트를 어떻게 진행할지 기획했는데요. 먼저, 상품 홍보는 유튜브, 카카오 채널, 네이버 블로그를 활용하여 다방면으로 홍보를 했습니다.
제가 제작했던 홍보를 보고 상품을 가입해주셨다는 조합원님과 고객님을 만났을 때, 조합원님에게는 좋은 상품을 소개해 드렸다는 뿌듯함과 우리 신협에 작지만 도움을 줄 수 있었다는 점에서 뿌듯함을 느꼈습니다. 아울러 적금 가입자에 한하여 어부바인형을 받을 수 있는 어부바게임을 카카오톡을 통해 진행했는데, 상품으로 준비된 100개의 어부바인형이 게임 시작 15초 만에 80개가 나가는 등 뜨거운 관심을 받아서 이벤트 기획자로서 뿌듯함을 느꼈습니다.
상공인을 만났을 때도 뿌듯함을 느꼈어요. 저는 남광주신협과 협약한 소상공인을 홍보하는 일도 하고 있습니다. 하루는 이미 가입된 소상공인을 방문하여 인터뷰 시간을 가지고 소상공인 어부바플랜의 부족한 부분이 무엇인지, 필요하다면 개선해야 할 부분은 있는지 알아보았습니다. 여러 업체를 인터뷰를 마치고 마지막으로 평소 저와 소통을 자주하는 정육점에 방문했는데, 기쁘게도 소상공인 어부바플랜 덕분에 매출이 올랐다는 말씀을 해주시면서 감사하다는 말씀을 전해 주셨습니다. 정말 뿌듯하고, 기뻤습니다. 그리고 더 열심히 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Q _ 고객들을 대할 때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은 무엇입니까?
‘이분들이 저에게 밥을 준다’라고 생각하고 고객을 대합니다. 저는 밥이 정말로 중요하기 때문에 고객님들은 저에게 매우 중요한 존재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고객님에 대한 미소는 기본이며(밥을 주시는데 ㅎㅎ), 계속 남광주신협을 이용하실 수 있도록 좋은 상품이 있으면 권유하고, 때로는 고객님이 필요하다면 고민도 들어주고 맞장구도 치면서 업무를 보고 있습니다.

Q _ 이번호 해피스토리의 주제는 ‘변화의 중요성’입니다. 두려움에 불구하고 도전하고 싶은 분야나 변화하고 싶은 나의 모습이 있나요?

저의 도전은 현재 진행형입니다. 저는 현재 유튜브에서 ‘신협맨-남광주신협TV’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지역 신협에서 제작했던 홍보방식이 아닌 새로운 형태의 유튜브 영상을 업로드하여 많은 분들에게 남광주신협을 알리는 목적으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해당 유튜브를 운영하는 두 가지 이유가 있습니다.
첫째, 지역 영업에서 전국 영업의 확장입니다. 사실 신협은 해당 공동유대 내의 영업이 주가 됩니다. 하지만, 빠르게 변화하고 있는 금융시장에 맞춰 신협도 신협ON뱅크라는 훌륭한 애플리케이션을 만들어냈고, 이 플랫폼을 이용하여 전국의 많은 고객님들이 남광주신협에 방문하지 않으셔도 편하게 남광주신협의 상품에 가입할 수 있는 환경이 만들어 졌습니다. 이제 필요한건 단 한명이라도 더 남광주신협을 알게 만들어야 한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래서 전국민이 편하게 접근하고 있는 유튜브를 생각해냈고, 유튜브를 통해서 남광주신협을 홍보하고 필요하면 상품을 홍보하는 등 도전을 이어나가고 있습니다. 둘째, 조합원 교육. 코로나 시국. 다수가 모여 교육을 받기 어렵기 때문에, 교육 영상을 유튜브에 올려서 조합원님에게 재밌는 정보와 이야기를 전해주고 싶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유튜브 ‘신협맨-남광주신협TV’에 오시면 즐겁게 유익한 정보를 얻을 수 있도록 만들고 싶습니다.
위 두 가지를 바탕으로 전국의 많은 사람들에게 좋은 신협 상품을 전하는 것과 전국의 많은 분들이 남광주신협 유튜브를 통해 즐거움과 유익함을 얻게 되어, 향후 신협 거래 시에 남광주신협을 꼭 한번이라도 더 기억하시고, 이용하실 수 있도록 홍보 활동을 계속할 계획입니다.

Q _ 신협인으로서 계획이 있다면?

최근에 진행하다가 시간이 너무 부족해서 잠시 진행을 중단한 계획이 있는데요! 바로 남광주신협의 메타버스 공간을 만드는 목표를 가지고 있습니다. 제가 직접 메타버스 생태계를 만들면 좋겠지만, 현실적으로 기술도 없고 시간도 없기 때문에 불가능에 가깝습니다. 그래서 저는 다른 기업 (네이버, SK 등) 에서 제공하는 메타버스 플랫폼(제페토 등)을 이용하여 남광주신협만의 세상을 만들고 싶습니다.
현재 전 세계 2억명이 넘는 청년들이 메타버스 공간에서 서로 정보를 공유하며 새로운 시대를 만들어가고 있습니다. 우리나라 청년층 이용률도 꾸준히 증가하고 있는 만큼. 시간과 조건이 된다면 남광주신협 메타버스 공간을 만들어서 청년 조합원을 대상으로 남광주신협의 좋은 상품을 홍보도 해보고, 이벤트도 열어보고, 그리고 신협 정신을 청년들에게 알려주고 교육하는 공간으로 만들어보고자 합니다. 힘든 여정이고 법인으로 공간을 만들기 위해서는 승인을 받아야하는 과정이 있지만, 추후에 기회가 되면 꼭 해보고 싶은 저에게는 꿈같은 목표입니다.

Q _ 해피스토리 독자 분들에게 하고 싶은 말이 있으신가요?

대학생 시절 가을비가 내리던 날 도서관에서 故 아산 정주영 회장님의 ‘시련은 있어도 실패는 없다’라는 책을 읽고 감동 받은 순간을 아직 잊지 않고 있습니다. 정주영 회장님의 인생철학을 책으로나마 간접적으로 경험할 수 있었고 ‘왜 그의 인생이 성공할 수 밖에 없었는지’에 대해 느낄 수 있었습니다.
저는 앞으로도 행동하고 도전할 계획입니다. 신협이 단순한 금융회사가 아닌 우리 모두를 위한 조직이고, ‘근면, 자조, 협동’의 고귀한 신협정신을 바탕으로 조합원에게 다가가려고 노력하고 있다는 부분을 많은 사람들에게 알려드리고 싶습니다. 아울러 좋은 상품과 이벤트 및 즐거움을 항상 남광주신협을 이용해 주시는 조합원님과 고객님에게 전달해 드리는 긍정의 아이콘으로 남고 싶습니다. ‘포기하지 말아라! 시련은 있어도 실패는 없다’라는 정주영 회장님의 말씀처럼, 앞으로 조금씩 나아가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