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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통신금융사기 대처방안

전기통신금융사기 대처방안

전기통신금융사기 예방 10계명
  1. 01금융거래정보 요구는 일절 응대하지 말 것

    전화로 개인정보 유출, 범죄사건 연류 등을 이유로 계좌번호, 인터넷뱅킹 정보를 묻거나 인터넷 사이트에 입력을 요구하는 경우 절대 응하지 말아야 하며, 특히 텔레뱅킹의 경우 인터넷뱅킹과 달리 공인인증서 재발급 등의 절차가 필요하지 않아 타인이 취득 시 사기피해에 취약

  2. 02현금지급기로 유인하면 100% 보이스피싱

    현금지급기를 이용하여 세금, 보험료 등을 환급해 준다거나 계좌안전조치를 주겠다면서 현금지급기로 유인하는 경우 절대로 응하지 말 것

  3. 03자녀납치 보이스피싱에 미리 대비

    자녀납치 보이스피싱 대비를 위해 평소 자녀의 친구, 선생님, 인척 등의 연락처를 미리 확보할 것

  4. 04개인·금융정보를 미리 알고 접근하는 경우에도 내용의 진위를 확인

    최근 개인·금융정보를 미리 알고 접근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전화, 문자메세지, 인터넷메신저 내용의 진위를 반드시 확인할 것

  5. 05피해를 당한 경우 신속히 지급정지를 요청

    보이스피싱을 당한 경우 경찰청 112콜센터 또는 금융회사 콜센터를 통해 신속히 사기계좌에 대해 지급정지요청

  6. 06유출된 금융거래정보는 즉시 파기

    금융거래정보는 즉시 해지하거나 폐기할 것

  7. 07예금통장 및 현금(체크)카드 양도 금지

    통장이나 현금(체크)카드 양도시 범죄에 이용되므로 어떠한 경우에도 타인에게 양도금지(불법양도시 3년 이하의 징역 또는 2천만원 이하의 벌금)

  8. 08발신(전화)번호는 조작이 가능함에 유의

    텔레뱅킹 사전지정번호제에 가입되었다 하더라도 인터넷 교환기를 통해 발신번호 조작이 가능

  9. 09금융회사 등의 정확한 홈페이지 여부 확인 필요

    피싱사이트의 경우 정상적인 주소가 아니므로 문자메세지, 이메일 등으로 수신된 금융회사 및 공공기관의 홈페이지는 반드시 인터넷 검색을 통해 정확한 주소인지를 확인할 것

  10. 10 전자금융 사기 예방 서비스 적극 활용

    타인에 의해 무단으로 공인인증서가 재발급되는 것 등을 예방하기 위해 2012. 09. 25부터 각 은행에서 시범 시행하는 전자금융 사기 예방 서비스 적극 활용할 것